본문 바로가기
Development/ETC

[정보처리기사]업무 프로세스 총정리

by True Life 2017. 6. 23.


정보처리기사 2과목 : 업무 프로세스 총정리

 

정보 전략 계획 수립

- ISP : 기업 수립 목표/방향 지원을 위해 전사적 관점서 정보시스템/관리의 전략 수립

SP 수립시 3C, SWOT, 5 FORCE, 7S 분석기법 활용, CSF(핵심 성공 요소)활용

- BPR :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

- 3C : Customer, Competitor, Company

- SWOT : 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

- 5-Force : 신규 진입자, 기존 업계, 공급자/구매자 교섭력, 대체품 위협

- 7S : Stratege, System, Structure, Staff, Style, Shared Value, Skill

 

BPR (업무 프로세스 재설계)

- 프로세스 모델링 자동화 모니터링 분석 개선

- 현행업무프로세스(As-Is)분석 개선 사항 분석 향후 업무 프로세스(To-Be) 수립 이행 계획

- BPM (업무 프로세스 관리) : 정의 실행 측정(KPI) 분석/개선 통제/모니터링

- RTE (실시간 기업) : 실시간 가시성, 인식, 결정, 빠른 처리, 최적화

- PI (업무 혁신) : 기존 업무처리 방식을 정형화, 최적 프로세스 구축 효율성 증대

 

ERP (전사적 자원 관리)

- APICS : 수주/생산/출하의 작업 공정을 진행하기 위함

- MRP MRP2 ERP X-ERP ERP2

- ERP 패키지 : 전사적 자원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(표준화/통합/최적화/공유)

- SEM : 전략적 기업 경영 (VBM-가치, ABM/ABC-활동, BSC-균형성과관리)

- BSC : 균형 성과 관리 : 재무 관점, 고객 관점,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, 학습과 성장 관점

 

정보시스템 구축

- IRM (정보 자원 관리) : 정보, 정보 기술, 정보 시스템

- ERM (전사적 위험 관리) : 식별, 평가, 대응, 모니터링

- SCM (공급망 관리)

- PLM (제품 수명주기 관리) : 기획 설계 생산 서비스 폐기

- CRM (고객 관계 관리)

- SRM (공급업체 관계 관리)

- MDM (기준 정보 관리) : 마스터 데이터의 단일화를 통해 활용도UP, 오류DOWN

- VRM (밴더 관계관리) : CRM에 반대되는 개념, 개인기업 제공 정보/선호도/패턴을 관리

 

시스템 통합

- EAI (전사적 응용 통합) : 어댑터, 플랫폼, 브로커, 업무흐름

- EIP (기업 정보 포털) : 기업 내부 그룹웨어, 인트라넷, 텍스트, 이메일, 주식, 뉴스 등 제공

- EKP (기업 지식 포털) : 지식 정보 포털 시스템 (KMS EP EKP Enterprise 2.0 EKP)

- KMS (지식 관리 시스템)

- EA (전사적 아키텍처) : 비즈니스, 데이터, 애플리케이션, 기술

- BI (비즈니스 인텔리전스) : 데이터 웨어하우스, 마트, 마이닝, OLAP, OLTP

- BRMS (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)

IT 아웃소싱

- BPO (업무 프로세스 아웃소싱) : 핵심 업무를 제외한 모든 아웃소싱

- SLA (서비스 수준 계약) : IT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간 맺는 계약 (서비스 수준 보장)

- SLM (서비스 수준 관리)

- ITSM (IT 서비스 관리) : 프로세스, 인력, 조직, 기술

- ITIL (정보기술 인프라 라이브러리)

- ISO/IEC 20000 : ITSM에 대한 최초의 국제 표준 // 사설 표준 : e-SCM

 

전자상거래

- OECD : 일반적인 개인과 조직 모두를 포함한 거래

- 전자거래 기본법

- ISACA :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애 고객, 공급자, 비즈니스 파트너와 전자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

- B2C, B2B, B2G, C2C, e-마켓플레이스 (인터넷상 다수의 기업간 비즈니스 거래)

- Escrow (조건부 양도증서)